생활정보-교통정보 > 기타교통안내 > 자동차 관리

본문 바로가기
기타교통안내

자동차 관리 _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2-09 10:28 조회2,240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일상 점검

  • 일상 점검의 의미
    [일상 점검]이란 매일 그날 최초의 운행을 개시하기 전에 각종 장치의 기능이 정상 상태인가를 운전자가 점검하는 일종의 안전 관리이며, 운전자는 일상 점검을 통해 안전을 확인하여야 한다.
  • 일상 점검의 유의사항
    • 눈으로 똑똑히 보고 확인한다.(시각)
    • 손으로 대어 보고 확인한다.(촉각)
    • 냄새를 맡아보고 확인한다.(후각)
    • 차에 충격을 주어서 그 상태의 변화를 확인한다.(청각)
    • 계기 등으로 기준 수치와의 차이를 확인한다.
  • 일상 점검의 요령
    • 운행 전 점검
      점검구분 점검확인
      ① 운 전 석 ㉠ 클러치와 브레이크 페달밟는 감각
      ㉡ 계기판,각종 경고 등 및 계기 확인
      • 클러치나 브레이크 페달을 2-3번 밟아 보았을 때 느껴지는 감각이나 위치가 정상이 아닐 때에는정비 공장에 문의, 정비 조치 후 운행토록 한다.
      • 엔진 시동을 건 후 5초 정도 경과 후에도 운전석 앞 계기판 경고등에 계속 불이 들어와 있는 곳이있으면 해당 계통에 이상이 있으므로 정비 조치후 운행 토록 해야 한다.
      • rpm(공회전)계기 바늘이 정상을 가르키는지 확인한다.
      • 연료량은 충분한지 확인한다.
      ② 엔 진 · 룸 ㉠ 냉각수
      ㉡ 각종 오일
      • 엔진오일
      • 파워핸들오일
      • 자동변속기오일

      ㉢ 브레이크 및 클러치액
      ㉣ 축전지(battery)전해액
      ㉤ 각종 벨트
      • 엔진·룸 부분을 점검할 때에는 엔진 시동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만약 이때 시동을 걸어 놓은 상태라면 끄고 5분정도 지난 후) 보닛(bonnet)을 열고 냉각수와 각종 엔진 오일, 브레이크액, 축전지(battery) 전해액등이 정상인지와 벨트의 상태 및 장력을 점검해야 한다.
      • 라디에이터 뚜껑을 열고 냉각수 주입구를 보았을 때, 뚜껑이 얹혀지는 금속판 밑까지 채워져있어야 한다.
      • 앞유리 세척액이 들어 있는 리저브 탱크(reserve tank) 측면의 윗 눈금선 까지 부족액을 보충한다.
      • 각종 오일 레벨 게이지를 빼내 마른 헝겊으로 게이지에 묻은 오일을 닦아 낸 후 다시 넣어 뽑아 보았을 때, 아랫부분 상단(max 혹은 h)과 하단(min 혹은 l)표시 눈금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지만 오일량이 감소 되는 것을 감안, 윗 눈금 표시선 부근까지 부족량을 보충하도록 한다.
      • 먼저 기어 레버를 중립(n) 위치에 놓고 시동을 걸어 5~10분 경과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상태에서 기어 레버를 p에서 위치까지 서서히 2-3회 왕복 움직인 후, 최종 n위치에서 핸드브레이크를 잡아 당겨 놓고,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아 점검한다. 이때"hot"이라고 표시된 눈금 부근까지 채워져 있어야 하며, 부족량은 주입된 오일과 똑같은 종류의오일로 보충한다.
      • 액이 담겨 있는 플라스틱 용기 측면에 표시된 위, 아래 선사이에 있으면 정상이지만 액량이 감소되는 것을 감안, 위 표시선 부근까지 보충한다.
      • 축전지 바깥 플라스틱 용기 측변의 아래 표시선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지만 액량이 감소되는 것을 감안, 위 표시선까지 되도록 증류수를 보충한다.
      • mf축전지의 경우 윗면에 색깔로 나타내는 상태 표시기가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 초록색 : 정상
        • 흰색 또는 무색 : 축전지 충전 부족으로 팬 벨트가 늘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충전을 해도 초록색이 나타나지 않고 아침 첫 시동도 어려울 때에는 축전지의 수명이 다 된 것이므로 새 것으로 교환 조치해야 한다.
        • 적색 : 액이 부족한 것으로 증류수로 부족량을 보충한 후(극판 상부 10mm까지) 충전한다.
      • 엄지 손가락으로 벨트 한가운데를 눌렀을 때 벨트 처짐 정도가 다음 규정치보다 더 처질 때는 규정치로 조절한다.
      • 벨트의 장력 조정은 올터네이터(alternator : 발전기) 부근에 위치한 벨트 조정 볼트 넛을 돌려서 한다.
      • 벨트의 장력 규정치(승용차 기준)
        • 팬 벨트 : 7-9mm
        • 에어컨 벨트 : 4-6mm
        • 파워 핸들 벨트 : 10-15mm
      ③ 차 체 주 변 ㉠ 타이어 공기압력
      ㉡ 차체 및 지면
      ㉢ 전기장치
      • 앞유리 닦개 (와이퍼) 작동 여부
      • 전기 점등 장치
      ㉣ 차체외관
      • 어느 한쪽 타이어 공기압력이 현저히 줄지 않았는지 눈으로 확인해 보고 어느 한쪽이 적다는 느낌이 들면 좌우 양쪽 타이어 공기 압력이 똑같게 되도록 보충한다.
      • 타이어가 지면에 닿은 트레드 부분이 과마모되지 않았는지 (1.6mm이하), 타이어 측면이 갈라지거나 찢기지 않았나 확인해 보고 특히 측면 부분의 손상은 주행 중 타이어 파열과 함께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교환 조치토록 해야 한다.
      • 차체 및 지면에 냉각수나 오일이 떨어진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고, 강력 접착 고무 테이프나 고무줄 등으로 운전자 조치가 어려울 때에는 정비 공장에 문의, 정비토록 한다.
      • 전기 장치를 작동시켰을 때 전혀 작동이 되지 않으면 먼저 퓨즈가 끊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고, 교환시는 똑같은 전지 용량의 퓨즈로 한다.
      • 먼저 워셔액을 앞유리에 뿌린 후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 각종 전기 점등 장치를 다음 순서로 확인한다.
        ① 전조등
        ② 방향지시등
        ③ 제동등
        ④ 미등
        ⑤ 번호등
        ⑥ 실내등
        ⑦안개등
      • 양쪽 모두 안 들어올 때는 먼저 퓨즈를 확인하고, 한쪽만 안 들어올 때는 전구가 끊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한 후 똑같은 전기 용량의 전구로 교환 한다.
    • 운행 중 점검사항
      • 자동차 어느 부분에선가 이상한 소리가 나지 않는가
      •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는가
      • 계기판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가
      • 냉각수 온도 계기는 정상을 가리키는가
      • 브레이크, 엑셀러레이터, 핸들 조작시 이상한 감각이 느껴지지는 않는가
      ※ 이상시에는 확인 점검과 함께 응급 조치 후 출발해야 한다.
    • 운행 후 점검 사항
      • 핸드 브레이크의 정확한 작동
      • 언덕길 주차시 굄목 삽입이나 기어 변속
      • 각종 전기 장치 스위치를 끈 후 다시 한번 확인
      • 문(Door)의 잠김 상태 확인
      • 차체 외관과 타이어 상태 확인

차량 고장 시의 조치 요령

고장상태 원인 및 조치요령
① 이상한 소리가 날 때
  • '끼익 끼익'하는 소리가 날 때
  • '덜커덩'하는 소리가 날 때
  • '휙휙'하고 바람부는 듯한 소리가 날 때
  • '삐익 삐익'하는 소리가 날 때
  • 주행 중 제동할 때마다 발 언저리에서 끼익하는 소리가 나는 것은 브레이크라이닝이 다 닳아서 그럴 경우가 많으므로 브레이크 라이닝을 교환한다.
  • 현가 장치의 쇽 어브소버(완충기)가 고장난 것인데, 완충기는 차의 스프링이신축될 때 적당한저항을 주어 차를 지탱하고 노면을 달릴 때 안전성을 유지시켜 준다. 20,000km정도 달린 후에 이소리가 나면 쇽 어브소버를 교환한다.
  • 보닛 쪽에서 바람이 부는 듯한 소리가 나면 발전기(팬)벨트가 느슨해진 것이므로 바로 엔진 시동을끈 다음 조정 넛을 풀고 팬 벨트를 규정의 장력으로 잡아당긴 다음 넛을 돌려서 조여 주면이 소리가 나지 않는다.
  • 주행 중 핸들을 돌릴 때마다 '삐익'하고 철 대문이 닫히는 것같은 소리가 날 때는 스티어링 기어(조향 기어)박스나 핸들에 결함이 발생한 것이므로 수리를 받는다.
② 이상한 냄새가날때
  • 고무 타는 냄새
  • 휘발유, lpg 냄새
  • 자동차를 길 가장자리 등의 안전한 장소에 정지시키고 원인을 알아본 후 조치 한다.
  • 전기 계통의 누전일 경우가 많으므로 차의 운행을 바로 중지하고 배터리의 마이너스 쪽 코드에서 배선을 빼내 냄새나는 부위를 찾는다. 그 부위를 절연 고무 테이프 등으로 감아 응급 조치를 한 다음 정비소에서 전문 정비를 받아야 한다.
  • 타이어 공기 압력의 부족 상태에서 장시간 고속 주행으로 타이어가 과열되지는 않았는지 살펴보고 잠시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출발한다.
  • 가벼운 접촉 사고나 정비 직후에 있을 수 있는데, 자동차 뒤 트렁크를 열어 냄새가 심하게 나는지또는 엔진 연료 계통 파이프 연결 부위 등에서휘발유가 새지 않나 살펴보고, 강력 접착 테이프 등으로 단단히 감아 임시조치한다.
③ 시동이 안 걸릴때
  • 경음기를 눌러보고 소리가 작으면 배터리가 약한 것이므로 배터리 약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전기가 다 나가 버렸으면 배터리 연결 케이블로 다른 차에서 지원을 받아 엔진 시동후 충분히 충전한 다음출발한다. 플러그를 빼 보아 검게 그을려 있으면 와이어 브러시로 깨끗이 닦아 주며, 불꽃이 튀는데도 시동이 안걸리면 연료 계통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플러그가 검게 그을리지 않고 불꽃이 튀면 다른 계통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 엔진으로 가는 퓨즈의 단락도 확인해 본다.
④ 전조등이 켜지지 않을 때
  • 전조등 전구의 필러먼트(심선)가 끊어진 경우 비상 전구가 있으면 갈아 끼우고, 비상 전구가 없으면 대부분 자주 쓰는 근등의 심선이 먼저 끊어지므로전조등의 윗면을 1/3정도 테이프 등으로 가려서 원등을 이용해 운행할 수 있다.
  • 전구에 이상이 없다면 퓨즈 박스를 살펴보고 퓨즈가 끊어졌으면 퓨즈 뽑개로 끊어진 퓨즈를 뽑아내고 같은 규격의 예비 퓨즈로 갈아 끼운다. 예비 퓨즈가 없으면 쓰지 않는 장치에서 같은 용량의퓨즈를 빼내서 대신 끼워 임시조치를 할 수도 있다.
⑤ 기어 변속이 안 될때
  • 케이블식 클러치의 경우에는 클러치의 케이블이 끊겼거나 유격이 과다해서 이며, 유압식 클러치는 리저브 탱크의 오일 부족 때문이거나 기름이 새서 압력 전달이 안 되기 때문이다.
  • 따라서 기름이 새는 정도가 적으면 클러치 액(또는 브레이크 액)을 보충하고 더블 클러치를 밟아주면 기어가 들어간다. 클러치액을 보충한 다음에는 반드시 클러치 페달을 여러 번 밟아서 공기를 빼내야 한다.
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릴 때
  • 한쪽 타이어에서 공기가 새거나 휠 얼라이어먼트(바퀴의 정렬)가 불량해서 일 때가 많으며, 타이어의펑크도 한 원인이 된다. 이때는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거나 새 타이어로 교환해야 한다.
⑦ 타이어에 펑크 났을때
  • 앞 타이어가 펑크나면 핸들이 펑크난 쪽으로 돌아가려고 하며, 뒤 타이어가 펑크나면 좌우로기우뚱거리면서 헤엄치는 것 같은 느낌을 준다.
⑧ 충전 경고등이 들어 왔을 때
  • 충전 경고등이 들어오면 올터네이터(alternator)에서 축전지로 충전이 안된다는 뜻으로, 팬 벨트가 끊어지거나 올터네이터 자체에 이상이 생긴 것이다.
  • 팬 벨트가 끊어졌을 때 : 준비한 폭 2cm, 길이 2m정도의 폐 타이어 튜브 고무줄을 2겹으로 해서단단히 조여 묶는다.
  • 팬 벨트가 늘어졌을 때 : 올터네이터에 있는 조정 볼트 넛을 돌려서 팬 벨트 장력이 7-9mm정도가 되도록 한다.
  • 팬 벨트에 이상이 없을 때에는 가까운 정비 공장에 연락 정비 조치후 운행한다.
⑨ 오일 압력 경고등이 들어 올 때
  • 엔진 시동을 끄고 4-5분 정도 기다렸다가 오일 레벨 게이지로 엔진 오일량과 점도를 점검한 후부족하면 보충한다. 만약 오일량이 정상이면 오일 스위치 배선이 떨어지지 않았나 확인하고, 이상이 없는데도 오일 입력 경고등이 들어 오면 가까운 정비 공장에 문의, 조치를 받도록한다.

긴급 상황에서의 대처 요령

  • 대향차와 정면 충돌의 위험이 있을 때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를 줄인다. 경음기와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핸들을 가능한 한 우측으로 꺾는다.
    충돌 직전까지 포기하지 말고 핸들과 브레이크를 최대한 조작하여 피하도록 한다.
  •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도 속도가 줄지 않을 때
    속도를 줄이려고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놓았는데도 속도가 줄지 않으면 무척 당황하기 쉬우며, 이때에는 무엇보다 침착하게 차를 정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속도가 줄지 않는다고 해서 시동을 바로 끄지 말고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기어를 저단으로 넣고 브레이크를 밟아 준다.
    그 다음에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서 차를 멈추고 엔진의 시동을 끈다. 이런 현상은 대개 가속 페달의 케이블이 고장나서 일어날 때가 많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52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