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관리 _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2-09 10:28 조회2,240회 댓글0건첨부파일
본문
일상 점검
- 일상 점검의 의미
[일상 점검]이란 매일 그날 최초의 운행을 개시하기 전에 각종 장치의 기능이 정상 상태인가를 운전자가 점검하는 일종의 안전 관리이며, 운전자는 일상 점검을 통해 안전을 확인하여야 한다. - 일상 점검의 유의사항
- 눈으로 똑똑히 보고 확인한다.(시각)
- 손으로 대어 보고 확인한다.(촉각)
- 냄새를 맡아보고 확인한다.(후각)
- 차에 충격을 주어서 그 상태의 변화를 확인한다.(청각)
- 계기 등으로 기준 수치와의 차이를 확인한다.
- 일상 점검의 요령
- 운행 전 점검
점검구분 점검확인 ① 운 전 석 ㉠ 클러치와 브레이크 페달밟는 감각
㉡ 계기판,각종 경고 등 및 계기 확인- 클러치나 브레이크 페달을 2-3번 밟아 보았을 때 느껴지는 감각이나 위치가 정상이 아닐 때에는정비 공장에 문의, 정비 조치 후 운행토록 한다.
- 엔진 시동을 건 후 5초 정도 경과 후에도 운전석 앞 계기판 경고등에 계속 불이 들어와 있는 곳이있으면 해당 계통에 이상이 있으므로 정비 조치후 운행 토록 해야 한다.
- rpm(공회전)계기 바늘이 정상을 가르키는지 확인한다.
- 연료량은 충분한지 확인한다.
② 엔 진 · 룸 ㉠ 냉각수
㉡ 각종 오일- 엔진오일
- 파워핸들오일
- 자동변속기오일
㉢ 브레이크 및 클러치액
㉣ 축전지(battery)전해액
㉤ 각종 벨트- 엔진·룸 부분을 점검할 때에는 엔진 시동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만약 이때 시동을 걸어 놓은 상태라면 끄고 5분정도 지난 후) 보닛(bonnet)을 열고 냉각수와 각종 엔진 오일, 브레이크액, 축전지(battery) 전해액등이 정상인지와 벨트의 상태 및 장력을 점검해야 한다.
- 라디에이터 뚜껑을 열고 냉각수 주입구를 보았을 때, 뚜껑이 얹혀지는 금속판 밑까지 채워져있어야 한다.
- 앞유리 세척액이 들어 있는 리저브 탱크(reserve tank) 측면의 윗 눈금선 까지 부족액을 보충한다.
- 각종 오일 레벨 게이지를 빼내 마른 헝겊으로 게이지에 묻은 오일을 닦아 낸 후 다시 넣어 뽑아 보았을 때, 아랫부분 상단(max 혹은 h)과 하단(min 혹은 l)표시 눈금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지만 오일량이 감소 되는 것을 감안, 윗 눈금 표시선 부근까지 부족량을 보충하도록 한다.
- 먼저 기어 레버를 중립(n) 위치에 놓고 시동을 걸어 5~10분 경과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상태에서 기어 레버를 p에서 위치까지 서서히 2-3회 왕복 움직인 후, 최종 n위치에서 핸드브레이크를 잡아 당겨 놓고,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오일 레벨 게이지를 뽑아 점검한다. 이때"hot"이라고 표시된 눈금 부근까지 채워져 있어야 하며, 부족량은 주입된 오일과 똑같은 종류의오일로 보충한다.
- 액이 담겨 있는 플라스틱 용기 측면에 표시된 위, 아래 선사이에 있으면 정상이지만 액량이 감소되는 것을 감안, 위 표시선 부근까지 보충한다.
- 축전지 바깥 플라스틱 용기 측변의 아래 표시선 사이에 있으면 정상이지만 액량이 감소되는 것을 감안, 위 표시선까지 되도록 증류수를 보충한다.
- mf축전지의 경우 윗면에 색깔로 나타내는 상태 표시기가 있는데 이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 초록색 : 정상
- 흰색 또는 무색 : 축전지 충전 부족으로 팬 벨트가 늘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충전을 해도 초록색이 나타나지 않고 아침 첫 시동도 어려울 때에는 축전지의 수명이 다 된 것이므로 새 것으로 교환 조치해야 한다.
- 적색 : 액이 부족한 것으로 증류수로 부족량을 보충한 후(극판 상부 10mm까지) 충전한다.
- 엄지 손가락으로 벨트 한가운데를 눌렀을 때 벨트 처짐 정도가 다음 규정치보다 더 처질 때는 규정치로 조절한다.
- 벨트의 장력 조정은 올터네이터(alternator : 발전기) 부근에 위치한 벨트 조정 볼트 넛을 돌려서 한다.
- 벨트의 장력 규정치(승용차 기준)
- 팬 벨트 : 7-9mm
- 에어컨 벨트 : 4-6mm
- 파워 핸들 벨트 : 10-15mm
③ 차 체 주 변 ㉠ 타이어 공기압력
㉡ 차체 및 지면
㉢ 전기장치- 앞유리 닦개 (와이퍼) 작동 여부
- 전기 점등 장치
- 어느 한쪽 타이어 공기압력이 현저히 줄지 않았는지 눈으로 확인해 보고 어느 한쪽이 적다는 느낌이 들면 좌우 양쪽 타이어 공기 압력이 똑같게 되도록 보충한다.
- 타이어가 지면에 닿은 트레드 부분이 과마모되지 않았는지 (1.6mm이하), 타이어 측면이 갈라지거나 찢기지 않았나 확인해 보고 특히 측면 부분의 손상은 주행 중 타이어 파열과 함께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교환 조치토록 해야 한다.
- 차체 및 지면에 냉각수나 오일이 떨어진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고, 강력 접착 고무 테이프나 고무줄 등으로 운전자 조치가 어려울 때에는 정비 공장에 문의, 정비토록 한다.
- 전기 장치를 작동시켰을 때 전혀 작동이 되지 않으면 먼저 퓨즈가 끊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고, 교환시는 똑같은 전지 용량의 퓨즈로 한다.
- 먼저 워셔액을 앞유리에 뿌린 후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 각종 전기 점등 장치를 다음 순서로 확인한다.
① 전조등
② 방향지시등
③ 제동등
④ 미등
⑤ 번호등
⑥ 실내등
⑦안개등 - 양쪽 모두 안 들어올 때는 먼저 퓨즈를 확인하고, 한쪽만 안 들어올 때는 전구가 끊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한 후 똑같은 전기 용량의 전구로 교환 한다.
- 운행 중 점검사항
- 자동차 어느 부분에선가 이상한 소리가 나지 않는가
- 이상한 냄새가 나지 않는가
- 계기판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가
- 냉각수 온도 계기는 정상을 가리키는가
- 브레이크, 엑셀러레이터, 핸들 조작시 이상한 감각이 느껴지지는 않는가
- 운행 후 점검 사항
- 핸드 브레이크의 정확한 작동
- 언덕길 주차시 굄목 삽입이나 기어 변속
- 각종 전기 장치 스위치를 끈 후 다시 한번 확인
- 문(Door)의 잠김 상태 확인
- 차체 외관과 타이어 상태 확인
- 운행 전 점검
차량 고장 시의 조치 요령
고장상태 | 원인 및 조치요령 |
---|---|
① 이상한 소리가 날 때
|
|
② 이상한 냄새가날때
|
|
③ 시동이 안 걸릴때 |
|
④ 전조등이 켜지지 않을 때 |
|
⑤ 기어 변속이 안 될때 |
|
⑥ 핸들이 한쪽으로 쏠릴 때 |
|
⑦ 타이어에 펑크 났을때 |
|
⑧ 충전 경고등이 들어 왔을 때 |
|
⑨ 오일 압력 경고등이 들어 올 때 |
|
긴급 상황에서의 대처 요령
- 대향차와 정면 충돌의 위험이 있을 때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를 줄인다. 경음기와 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면서 핸들을 가능한 한 우측으로 꺾는다.
충돌 직전까지 포기하지 말고 핸들과 브레이크를 최대한 조작하여 피하도록 한다. -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도 속도가 줄지 않을 때
속도를 줄이려고 액셀러레이터 페달을 놓았는데도 속도가 줄지 않으면 무척 당황하기 쉬우며, 이때에는 무엇보다 침착하게 차를 정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속도가 줄지 않는다고 해서 시동을 바로 끄지 말고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기어를 저단으로 넣고 브레이크를 밟아 준다.
그 다음에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서 차를 멈추고 엔진의 시동을 끈다. 이런 현상은 대개 가속 페달의 케이블이 고장나서 일어날 때가 많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