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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차 안전운전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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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운영자 작성일09-12-09 10:27 조회2,06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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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차전 준비사항

[여기서 이륜차라고 하는 것은 이륜자동차와 원동기 장치 자전거를 말한다.]
승차 전 준비사항은 사고시 심각한 부상으로부터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보호장구 등을 제시하고있다.

  • 차종선택
    체격에 맞는 차종을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사항이 가능한가를 확인한다.
    • 평지에서 센터 스탠드를 쉽게 세울 수 있는 것
    • 양쪽 발끝이 지면에 닿는것
    • 8자형으로 밀고 다닐수가 있을 것
  • 안전모착용
    이륜차 사고시주된 신체 손상부위는 머리나 목부분이 많다. 머리 손상은 가장 치명적이다.
    이때 안전모의 착용은 머리나 목부분의 부상을 예방해 주거나심각도를 덜어준다.
    • 안전모는 머리에 꼭 맞고 안정감을주는 것을 선택한다.
    • 인가된 디자인의 안전모를 선택한다.
    • 턱 끈을 확실하게 매고 올바르게 착용한다.
    • 사용기간이 4∼5년이되면 교체를 한다. 내구성이 떨어지면 충돌시 보호받을 가능성이 떨어진다.
    • 안전모를 착용하지않은 사람을 뒷 자석에 태우면 안 된다.
    • 야간 운전시는 안전모에 반사재를 붙여야한다.
    • 안전모의 무게는 2kg 이하이어야 한다.
    • 청력과 시력에 장애를 주지 않는 것을 선택한다.
  • 눈 보호
    • 주행시바람이나 먼지, 오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적당히 안경을 착용한다.
    • 주행 중 눈이 부시면 색깔이 들어 있는 눈 보호대와 안경을착용한다.
    • 야간 또는 시야가 불량한 경우는짙은 색상의 안경 착용을 피한다.
  • 의복
    • 건조가 잘되는 것.
    • 보온성이 뛰어난 것.
    • 눈에 잘 띄는 것
    • 사고시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
    • 장갑을 착용한다.
    • 모든 복장은 운전에 편안해야 한다.
  • 점검 사항
    • 브레이크의 여유와 제동력은 충분한가?
    • 차륜이 덜컹거리거나휘지는 않았는가?
    • 타이어의 공기압은 적당한가?
    • 체인이 너무 느슨하거나 꼭 감기지는 않았는가?
    • 주유는 적당한가?
    • 핸들이 무겁지 아니한가?
    • 흔들리지는 않는가?
    • 등화는 모두 정상적으로작동하는가?
    • 후사경은 잘 조정되어 있는가?
    • 머플러는 완전히 부착되어 있는가?
    • 파손된 부분은없는가?

바르게 타는 방법

운전할 때는 다음과 같은 올바른 자세를가져야 한다.

  • 스텝에 흙이 묻지 않게 하며, 발은 수평이 되도록 위치한다.
  • 발끝이 앞을 향하도록 하고, 양 무릎으로 유류탱크를 꼭 쥔다.
  • 손목을 낮추고 핸들을 앞으로 미는 기분으로 가볍게 잡는다
  • 어깨의 힘을 빼고 팔꿈치는 약간 구부린다.
  • 등을 펴고 시선은 앞을 향한다.

안전한 운전방법

이륜차는 기동력이 좋지만 차의 사이를빠져나가거나 곡예 운전을 하면 안 된다.
그러한 운전방법은 대단히위험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운전자에게도 불안을 준다.
교통이 혼잡할때는 앞 차에 탄 사람이 갑자기 문을 열거나 보행자가 차 사이에서 뛰어나오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한 샌들같이 운전에 방해가 되는 신발을신고 운전해서는 안된다.

  • 커브에서의 운전
    회전할 때는 핸들을 꺽지 말고 차체를 기울여서 자연스럽게 회전한다.
    커브의 도중에서는 가속그립(액셀러레이터)으로 속도를 감속하며, 동력을끊지 말고 항상 차륜에 엔진의 힘이 걸리도록 하고 커브 후방에서 전방의 안전을 확인 후 서서히 가속 하도록 한다.
    등을 펴고 시선은 앞을 향한다.
  • 진흙길, 자갈길에서의 운전
    진흙길이나 자갈길 같은 곳에서는 저속 기어를 사용하고 속도를 줄여 통행한다.
    급제동을 하거나 급히 가속을 하거나 크게 핸들 조작을 하지 않고, 가속그립(액셀러레이터)으로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균형을 잡으면서 통행한다.
  • 좌회전할 때의 운전
    좌회전 할 때는 미리 도로의 중앙에 접근하여 교차로의 중심 바로 안쪽을 서행하면서 진행하여야 한다. 폭이 넓은 도로에서 좌회전 할 때는충분한 여유를 갖고 미리좌측의 차로로 이동하도록 한다. 갑자기 우측차로에서좌측 차로로 이동하는 것은매우 위험하다.
  • 노면 상태에 따른 운전
    노면의 상태는 이륜차를 타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하다. 불량한노면상태는 안전운전에 방해가 된다.
    주행 중 맨홀 등은 이륜차 운전에 매우 방해가 된다.
    이런 경우 급제동, 급가속을 하거나 크게 핸들 조작을 하지 말아야 한다.
    횡단보도 주변이나 앞, 뒤에 설치되어 있는 표지병에 주의한다.
    과속 방지턱이 있는 곳에서는 서행하여 통과한다.
    도로가 젖어 있거나 빙판길, 모래가 있는 경우 등은 사전에 충분히 속도를 감속하여 주행한다.
  • 야간 주행
    이륜차 운전자는 야간 주행시 위험 대상을 관찰하기가 매우 힘들다.
    자동차 운전자들은 이륜차 주변에서 주행하고 있는 수 많은 자동차의불빛으로 인해 이륜차 운전자의 존재를 파악하는데 매우 어려움을겪을 수 있다. 아래의 몇가지 방법들은 이륜차 운전자의 야간 주행시안전 확보에 유용할 것이다.
    • 속도를 줄인다
      • 야간에는 가까이 접근하기 전에는 전방의 장애물 발견이 어렵다. 속도가 빠른 경우 장애물을피하기가곤란하다. 주간보다 훨씬 낮은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낯선 길을주행하는 경우더더욱 그렇다.
    • 안전 거리를 확보한다
      • 주간에서 처럼 거리 판단을 정확하게 할 수 없는 경우가 바로 야간 주행이다.
        주변의물체들이얼마나떨어져 있고 빠르게 움직이는지를 판단하기가 어렵다.
        야간 불빛에 의존하여 물체들의원근과 속도를 판단 할 때 쉽게 오류에 빠지기 쉽다.
        따라서 스스로여유있는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2∼3초간의시간적 여유가 안전거리 확보에 도움이된다.
    • 자동차의 전조등 불빛을 이용한다
      • 자동차의 전조등 불빛은 이륜차의 상향등 불빛보다 도로 전면을 더 잘 비춰주기 때문에 자동차의전조등불빛을 이용하여 전방을 관찰한다. 그리고 자동차의 차폭등과 제동등을주의해살핀다차폭등이나 제동등이 위·아래로 움직이고 울렁거리면 노면상태가 불량하다는것을 의미하므로 사전에 주의할 수 있다.
    • 상향등을 사용한다.
      • 다른 차량과 근접하거나 바로 후미를 뒤따르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교통량이 적은 한적한도로에서는 가능하다면 상향등을 켜고 주행하는 것이 눈에 잘 띄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보행자에 유의한다
      • 이륜차 운전자의 시선은 자동차와는 달리 직선 방향에 고정되는 경우가 많아 주·정차 차량주변에서나오는 보행자를 발견하기가 어렵다. 사각 지점을 통과할 경우 특히 보행자에 유의한다.
    • 집단 주행
      집단으로 주행하는 경우는 타 도로 이용자와 교통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 방식으로 운전하여야 한다.
      • 함께 주행하는 집단의 수를 가능하면 줄인다.
      • 집단 주행 이륜차간 안전 거리를 유지한다.
      • 주행 방향을 미리 계획하고 초보자를 가능한한 선두 집단에 둔다.
        초보자의 주행 속도에 집단이 맞춘다.
      • 서로 엇갈리게 위치를 정하며, 나란히 주행하지 않는다.

제동방법

  • 1) 제동방법
    제동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이 있다.
    • 레버를 사용하는 전륜 브레이크
    • 브레이크 페달을 사용하는 후륜 브레이크
    • 가속그립(액셀러레이터)을 제자리로 돌리거나 또는 저속 기어에 의한 엔진 브레이크
  • 제동시 주의사항
    • 브레이크를 걸 때는 차체를 수직으로 유지하고 핸들을 꺽지 않은 상태에서 엔진 브레이크를 걸면서 전·후륜의 브레이크를 동시에 건다. 이때 승차 자세를 바르게 유지하지 않으면 앞으로 쏠리기 쉽다.
    • 엔진 브레이크는 저속 기어일수록 제동력이 커진다. 그러나 기어를 단번에 고속에서 저속으로 넣으면 엔진이 손상되거나 넘어질 우려가 있으므로순서에 맞추어 저속기어의 순서로 변속한다.
    • 브레이크를 걸면 차륜의 회전이 멈추어 옆으로 미끄러진다. 브레이크는 몇 번 나눠서 사용한다.

기타 주의사항

  • 차체 개조의 금지
    변형 핸들은 운전에 방해가 되고 머플러를 떼거나 변형하면 소음이 커지기 때문에 그런 개조를 해서는 안된다.
  • 주·정차
    차량이나 보행자의 통행에 방해가 되는 방식으로 주·정차해서는 안된다. 특히 보도에 주차하는 경우보행자의 통행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되며, 합법적인 장소에주·정차한다.
  • 횡단보도 횡단
    횡단보도는 보행자의 통행로이므로 횡단보도 이용시는 이륜차에서 내려 끌고 걸어가야하며, 승차한상태에서 횡단하지 않는다. 이륜차를 끌고 횡단하는 경우는 보행자로 간주된다.
  • 동승자의 안전
    이륜차량 뒷자석의 승차자도 안전 헬멧을 착용해야 한다. 발은 발판에 두어야 하며 운전자와 큰소리로대화하기보다는 신호를 보내서 의사 전달이 이뤄지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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