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기자수첩 > 9월 이달의 해양수산 어벤져스

본문 바로가기
기자수첩

9월 이달의 해양수산 어벤져스 _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유넷취재팀 작성일20-09-01 13:33 조회489회 댓글0건

본문

9월 이달의 해양수산 어벤져스

 

해수부 이달의 수산물?해양생물?등대?무인도서 선정

  

이달의 수산물  전어새우

 

▲ 9월의 수산물 전어

 

▲ 9월의 수산물 새우

 

9월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전어는 가을을 대표하는 어종으로봄에 산란을 마친 후 살을 찌운 가을 전어의 맛과 영양은 그야말로 일품이다. ‘전어(錢魚)’라는 이름의 유래만 살펴봐도 그 맛을 가늠해볼 수 있는데돈 ()’ 자에 물고기 ()’ 자를 써서 워낙 맛이 좋아 돈을 생각하지 않고 사먹는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전어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도 좋다.

 

또다른 9월 이달의 수산물인 새우는 예로부터 장수와 호사(好事)의 상징로 여겨졌다새우는 탱글탱글한 식감과 고소하고 달큰한 맛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데특히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가을철에 맛과 영양이 더욱 뛰어나다.

 

새우는 고단백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칼슘과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아르기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과 근육 형성뿐만 아니라 면역력 및 원기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또한새우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뇌졸중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해양수산부는 제철을 맞은 전어와 새우를 국민들이 평소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주요 유통업계에서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전국 이마트(전어새우 9. 3.~9.)와 홈플러스(새우 9. 10.~30.), 롯데마트(전어 9. 17.~23. 새우 9. 17.~30.)에서는 20~3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하고온라인으로는 피쉬세일(www.fishsale.co.kr)과 우체국 쇼핑몰(mall.epost.go.kr)에서 어와 새우를 최대 20%까지 할인하여 판매한다.

 

아울러해양수산부는 추석연휴를 앞두고 국민들의 장바구니 물가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석맞이 대한민국 찐 수산대전을 진행(5차 9. 4.30.)한다. 행사기간 동안 새우꽃게조기 등 총 17개 품목에 대해 대형마트(6개사)온라인 쇼핑몰(15개사)에서 20% 할인쿠폰을 발행할 예정이다.

 

황준성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코로나19와 긴 장마폭염으로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요즘하늘이 높아지는 청명한 가을에 제철을 맞이하는 전어와 새우를 맛보시고 모두 기운내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달의 해양생물 미립이분지돌산호

 

▲ 9월의 해양생물 미립이분지돌산호

 

9월 이달의 해양생물로는 바닷속에서 황금빛 자태를 뽐내는 미립이분지돌산호가 선정되었다.

 

미립이분지돌산호는 돌산호목 나무돌산호과에 속하는 종으로주황빛을 띠는 원통형의 가지 끝에 촉수*가 있다모습은 마치 꽃을 연상하게 하지만촉수를 이용해 동물플랑크톤을 잡아먹는 자포동물**이다원통형의 가지는 여러 차례 둘로 나뉘며(이분지) 성장하고옆면에는 10여 개의 작은 돌기(미립)가 있다.

 

촉수 몸 앞부분이나 입 주위에 있는 돌기 모양의 기관

** 자포동물 말미잘히드라해파리산호류 등을 포함하는 동물군으로독을 함유하여 먹이를 잡는 데 특화된 세포인 자포(주머니)가 있음

 

미립이분지돌산호는 부산 남형제섬과 제주도 인근 해역 등 남해안에서 드물게 발견되는 희귀종으로1994년 우리나라 해역에서 처음 보고되고 현재까지 국외 출현기록은 없다주로 수심 15~30m의 암반에 붙어 서식하고성장은 매우 느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산호 가지에는 석회관갯지렁이따개비히드라 등 다양한 생물이 공생한다.

 

돌산호목에 속하는 모든 산호는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에 관한 협약(CITES)’ 부속서*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미립이분지돌산호의 국제거래는 엄격하게 규제되고 있다.

국제거래를 엄격히 규제하지 않을 경우 멸종 위험이 높은 종(거래 시 수출국의 허가 필요)

또한 개체수가 매우 적고, 8~9월에 내습하는 태풍이나 낚시객의 어구 및 미끼 투여 등으로 인해 서식이 위협받고 있음에 따라해양산부는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6년부터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해양보호생물인 미립이분지돌산호를 허가 없이 채집하거나 유통시키는 행위는 원칙적으로 금지되며이를 위반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이재영 해양수산부 해양생태과장은 미립이분지돌산호는 우리나라에서만 서식이 확인된 희귀종으로학술적으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만큼우리나라의 소중한 해양자산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널리 홍보하겠다.”라고 말했다.

 

미립이분지돌산호를 비롯한 해양보호생물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해양환경정보포털 누리집(www.mei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달의 등대  남당항방파제 등대

 

 

▲ 9월 이달의 등대 남당항방파제 등대

 

 

9월 이달의 등대로는 충남 홍성군 서부면에 위치한 남당항방파제 등대가 선정되었다활처럼 휘어진 남당항방파제의 끝자락에 자리 잡은 남당항방파제 등대는 속이 환히 들여다보이는 높이 12m의 흰색 철탑등대로매일 밤 6초마다 녹색 불빛을 반짝이며 남당항을 드나드는 어선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등대가 위치한 남당항은 천수만을 두고 안면도와 마주보는 어항이다홍성 12경 중 제2경인 남당항은 잔잔하게 은빛으로 반짝이는 수면과 붉게 물든 석양이 특히 아름다워 낙조관광 명소로 꼽히기도 한다인근에는 세계적인 겨울철새의 도래지인 서산간척지와 대나무가 많이 자생하는 치유의 섬 죽도영화 피끓는 청춘’ 촬영지인 속동전망대도 있어 가족과 함께 일몰여행을 즐기기에 좋다.

 

뿐만 아니라남당항은 천수만에서 갓 잡은 대하새조개꽃게우럭광어 등 싱싱한 수산물을 사시사철 맛볼 수 있는 항구로도 유명하다특히 겨울철 별미인 새조개와 가을이 제철인 대하는 전국 미식가들을 남당항으로 불러모으고 있다특히 대하는 키토산 성분과 단백질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고 체내의 노폐물과 불순물을 배출해 미용과 혈액 순환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에도 이달의 등대 도장 찍기 여행을 통해 등대 방문자와 여행후기 작성자 중 일부를 선정하여이달의 등대가 새겨진 소정의 기념품과 세계문화유산 등대를 탐방할 수 있는 자유여행권을 증정할 예정이다자세한 행사 참여방법 등은 국립등대박물관 누리집(www.lighthouse-museum.or.kr)의 등대와 바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는 역사적·조형적 가치가 있는 등대를 소개하기 위해 2019년 1월부터 매월 이달의 등대를 선정하여 소개해 왔으며지난 8월에는 여수시 삼산면에 위치한 거문도 등대를 선정한 바 있다.

 

이달의 무인도서 호장도

 

▲ 9월 이달의 무인도서 호장도

 

9월 이달의 무인도서로 선정된 호장도(虎長島) 면적 92,363의 바위섬으로모습이 마치 호랑이를 닮았다하여 이름 붙여졌육지에는 범 ()’ 자가 들어간 지명이 많지만섬 이름으로 쓰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호장도에는 1989년 12월 15일 점등한 무인등대가 하나 있어흑산도에 드나드는 선박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해가 지면 호장도 등대는 10초에 한 번 불빛을 반짝이며 약 28km 떨어진 곳까지 통항하는 선박들을 안내하는 이정표 역할 하고 있다.

호장도는 인근 유인도인 흑산도에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흑산도의 대표 육로관광지인 열두구비길을 따라 상라봉 정상 전망대에 오르면 탁트인 다도해상국립공원의 비경과 함께 호장도를 볼 수 있다더 가까이에서 보고싶다면 흑산도 유람선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으나호장도는 절대보전 무인도서*로 관리되고 있기 때문에 출입은 할 수 없다. // 글자수 제한 var char_min = parseInt(0); // 최소 var char_max = parseInt(0); // 최대 function toggle(){ if(document.getElementById('ccall').style.display==""){ document.getElementById('ccall').style.display="none"; }else{ document.getElementById('ccall').style.display=""; }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608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