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오피니언 > 무릎팍 도사 김수원 박사의 100세 건강 이야기 5편

본문 바로가기
오피니언

무릎팍 도사 김수원 박사의 100세 건강 이야기 5편 _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2-05-09 18:49 조회467회 댓글0건

본문

 

무릎팍 도사 김수원 박사의 100세 건강 이야기 5

-인공 슬관절 수술 -

 

[크기변환]김수원 병원장(의학박사,정형외과).jpg

저자: 김수원 갑을장유병원장(의학박사/정형외과 전문의)

 

# 인생의 황혼기에 얻게 된 어느 할머니의 새로운 삶

 

수십년동안 시장에서 장사를 하던 고령의 여자환자분이 오셨는데 늘 쪼그리고 앉아 있어 무릎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다 보니 약 5년 전부터 진통제로 연명해왔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는 동안 증세는 점점 악화되어 이젠 설 수도 걸을 수도 없을 만큼 심각한 상태가 된 것입니다.

 

할머니께서 다리를 못 써서 가장 불편한 것은 화장실 출입이라고 하는데 노인이기 이전에 여자인지라 화장실 문제로 자식들 도움을 받는 것이 창피하다는 생각이 들고 빌라 3층집 계단을 손바닥으로 짚어 가면서 오르내리다보니 팔과 허리까지 쑤신다고 합니다. 또한 원래 당뇨와 고혈압으로 늘 피곤한데다가 다리까지 아프니 끼니만 해결하고 나면 드러눕고만 싶다 하소연하시는데 몸이 불편하면서 우울증까지 함께 온 것입니다.

 

그러다 옆집 빌라에 사는 할머니가 무릎수술을 받고 운동을 한다며 빌라 복도를 걸어 다니는 것을 보고 수술을 받기로 결심했다고 하시는데 환자분의 다리는 심하게 O자 형태로 휘었으며 오리걸음으로 뒤뚱거리며 걷고, 양측 슬부 안쪽에 심한 통증이 있고, 여러 차례 침을 맞고 부황을 뜬 자국이 있었습니다.

 

엑스레이에서는 무릎주위의 모든 뼈에 퇴행성 변화가 심했고 관절 연골은 거의 닳아져 없는 상태였습니다. 무릎 뒤쪽으로는 뼈 조각이 튀어 나와 펴지도 굽히지도 못할 정도였습니다.

 

 

드디어 할머니는 양쪽 무릎에 인공 관절 수술을 받고 보름 후에 퇴원 하셨는데 자식들 도움 없이 혼자서 화장실에 가는 것이 제일 좋고 O자로 구부러진 다리가 펴짐으로써 다리도 이뻐지고 키도 커져 바지도 새로 사서 입으셨다고 좋아하셨습니다. 모처럼 전에 시장에서 장사하던 사람들을 만나러 갔을 때에도 다들 깜짝 놀라며 도대체 수술을 어디서 했느냐고 묻더라며 활짝 웃으셨고 인생의 황혼기에 새로운 삶을 산다고 하셨습니다.

 

 


[크기변환]5편(사진)_인공슬관절 전치환술.jpg

                         인공슬관절 전치환술(bone model)

 

 

무릎질환의 최종적인 치료방법은 인공슬관절 치환수술이며 정형외과의 인공관절 수술 중 다른 어떤 관절보다도 무릎부위 수술이 제일 발달했고 경험 많은 인공관절 전문 의사에게 수술을 받으면 결과도 너무나 좋습니다.

 

 

#인공 슬관절 수술 시에 필자만의 노하우 있다면?

필자의 경우 인공 무릎관절 수술을 받은 환자의 평가에서 가장 주안점으로 보는 부분은 인공 슬관절 수술 10년 후 인공 슬관절 상태가 어떠한 지입니다. 인공 슬관절 수술 시에 골조직에 대한 수술뿐 아니라 70-80평생 삶의 역사가 담겨 있는 즉 환자 저마다의 생활습관과 삶의 발자취가 담겨 있는 기형적으로 변해버린 연부조직에 대한 교정에도 상당한 비중을 두고 인공 슬관절 수술 중간중간에 닳고 굳은 관절을 계속 구부리고 펴고 돌리기를 반복해서 연부조직(즉 관절막, 인대, 관절을 싸고 있는 근육 등)1mm씩 늘려서 무릎의 균형을 맞추는 연부조직 균형술을 병행하여 인공 관절 수명을 1.5배 이상 연장시키고 수술 후 환자가 무릎을 편안하게 사용하게 합니다.

 

필자도 정형외과 전문의로 인공 무릎관절 수술을 집도한지 어언 25년이 지난 지금 필자가 초보의사였던 1990년도 후반에도 가장 보람이 있는 수술이 인공 무릎 관절 치환수술이었고 그동안 필자에게 인공 슬관절 수술을 받은 수많은 환자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통해 정형외과 의사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으며 현재는 25년 동안 과학의 발달로 인공관절 삽입물의 재질과 성능이 더욱 업그레이드되어져 환자의 만족도 또한 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무릎 인공 슬관절 수술을 고려하는 많은 환자들에게 수술 전에 불안한 마음을 가지시지 말고 용기를 내어서 경험 많은 인공 관절 전문 의사에게 수술을 잘 받아서 새로운 삶을 사시길 기원하오며 다음 연재부터는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하며, 제휴기사, 홍보성기사 등 일부내용은 본지의 공식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김해인터넷신문과 장유넷/장유신문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많은 관심과 제보부탁드립니다.

 

제보전화:055-314-555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576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