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크토크 > 생활의지혜 > 대한민국 오늘의 이슈 7983

본문 바로가기
apt2you
공공시설예약서비스
김해낙동강레일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분성산 생태숲
생림오토캠핑장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
기업정보포털
김해의생명센터
김해통합도서관
김해전자책도서관
글로벗도서관
초등사이버학습
중등사이버학습
EBS수능방송
e-평생학습원
김해시교통정보
가야뜰
김해시보
김해시청축구단
재난안전대책본부
자전거홈페이지
김해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해청소년문화의집
김해분청도자관
대성동고분박물관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기후변화홍보체험관
의회인터넷방송서비스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김해문화재단
국립김해박물관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인터넷자동차공매
김해시인터넷
김해시도로망정보
중소기업육성자금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하수도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장유출장소

생활의지혜

대한민국 오늘의 이슈 7983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웃 작성일21-03-07 12:36 조회363회 댓글0건 주소복사  내용복사  즐겨찾기 

첨부파일

본문

“사이좋게 나눴으니 한 컵씩 맛보세요.”지난해 초여름, 퇴근 후 빌라 1층에 들어서니 공지사항을 전하는 화이트보드에 반가운 글귀가 쓰여 있었다. 빌라 한쪽의 앵두나무에서 딴 앵두를 가져가라는 내용이었다. 화이트보드 밑에는 손톱만 한 앵두가 담긴 종이컵이 줄지어 서 있었다. 하나 집어 입에 넣자 새콤한 앵두알이 톡 터졌다. 시중에 파는 과일처럼 달지는 않았지만, 기분 좋아지는 맛이었다. 이웃들의 훈훈함이 느껴져서였을 것이다.이희경 국제부 기자지난해 봄 결혼을 한 뒤 지금의 빌라로 이사를 왔다. 열두 집이 사는 평범한 빌라다. 처음엔 이웃에 대한 걱정이 많았다. 불친절한 이웃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지인들의 이야기를 여러 차례 들었던 터였다. 층간소음 다툼 기사도 떠올랐다. 하지만어린이보험모두 기우였음을 금세 알 수 있었다. 빌라 사람들은 유달리 ‘끈끈함’이 있었다. 비슷한 또래가 많아 오랜 기간 친하게 지냈다고 했다. 반상회에서 소주어린이보험비교몇 잔이 돌자 ‘O층 남자’는 ‘형님’이 됐고, 아내에게는 동갑 친구가 생겼다. 빌라 사람들은 자주 같이 밥을 먹고, 함께 여행을 가기도 했다. 참석어린이보험못할 때도 많았지만 소식을 듣는 것만으로도 든든했다. 이런 곳으로 이사 온 것은 행운이란 생각도 들었다.이웃과 잘 지낸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기쁨이었다. 가장 좋은 것은 안정감이었다. 현관문을 열어놓거나 빈집 앞에 택배가 배달될 때도 불안하지 않았다. 흔한 층간소음 다툼도 없고, 양해를 구해야 할 일도 웃으며 마무리됐다. ‘이웃 갈등의 근본적 원인은 소통 부재’란 말을 실감할 수 있었다. 올해 봄에는 몇 집이 모여 화단에 꽃을 심었다. 꽃광고마케팅종류부터 색깔까지 같이 고민한 뒤 화단을 꾸미고, 옥상에서 고기를 구우며 자축까지 했다. 그런데 땀 흘리며 완성한 화단은 열흘도 채 되지 않아 망가졌다. 누군가 꽃을 죄다 파간 것이다. 지난해 반가웠던 앵두도 올해는 못 먹게 됐다. 앵두나무에서도 앵두가 싹 사라졌기 때문이다.없어진 꽃과 앵두가 아까워서라기보다는, 빌라 앞을 자주 지나는 동네 사람의 짓일 것이란 생각에 화가 났다. 화단은 길가 쪽에 있어 꽃이 피면 동네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데, 자신만을 위해 가져간 마음도 괘씸했다. 그 뒤로는 산책하다조루어느 집 화단에서 꽃을 발견할 때면 ‘혹시’하는 생각이 들었다. 동네 사람들을 못 믿게 된 것이다.문득 내가 갖고 있던 공동체의식도 ‘우리 동네’가 아닌 ‘우리 빌라’로 한정돼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빌라 사람들은 똘똘 뭉쳤지만, 다른 사람들과는 늘 작은 전쟁을 치렀다. 주차장에 못 보던 차가신수동카페있으면 빼 달라 했고, 빌라 앞에 쓰레기를 버리고 가는지 감시하기 위해 폐쇄회로(CC)TV를 달았다. 꽃이 없어지자 화단 쪽에도 CCTV를 달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다. 어릴 땐 ‘이웃’의 범위가 ‘동네 사람’이었는데, 어느새 이렇게 줄어버린 건가 싶어 마음이 무거워졌다. 어쩌면 동네 안에서 우리 빌라만 외딴섬처럼 살아가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내년 봄에도 빌라 화단에 꽃을 심을 것이다. ‘꽃 도둑’을 막기 위해 ‘동네 사람 모두 함께 즐겨요’라는 팻말을 붙여야 할까, 아니면 ‘CCTV가 설치돼 있습니다’라고 붙여야 할까. CCTV가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씁쓸해진다. 내년에도 새콤한 앵두 맛을 보고 싶다.이희경 국제부 기자▶ "남의 남자친구 뺏는 게 뭐가 문제인가요?"▶ “13세 중학생과 사랑했다” ­… 31세 여강사 법정구속▶ 손 vs 중요부위, 어디가 더 더러울까?▶ "남사친들과 여행 간다는 아내, 어떡하죠?"▶ '방송장악' 운운 홍준표, 9년 전엔 '언론장악 5적' 지목당해▶ "췌장암으로 세상 떠난 여자친구에게…"▶ 족쇄 풀고 도망간 노비…"휴가철 단톡방 나간 게 죄?"▶ 여고 교사 "짝짓기 시즌이니 상품가치를 높여라"▶ 판사·의사만 연락주세요…황당한 구혼광고▶ 고달픈데 직장 관둘 수는 없고 서럽지만 또 참는다ⓒ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6106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