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크토크 > 생활의지혜 > 대한민국 오늘의 이슈 3291

본문 바로가기
apt2you
공공시설예약서비스
김해낙동강레일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분성산 생태숲
생림오토캠핑장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
기업정보포털
김해의생명센터
김해통합도서관
김해전자책도서관
글로벗도서관
초등사이버학습
중등사이버학습
EBS수능방송
e-평생학습원
김해시교통정보
가야뜰
김해시보
김해시청축구단
재난안전대책본부
자전거홈페이지
김해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해청소년문화의집
김해분청도자관
대성동고분박물관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기후변화홍보체험관
의회인터넷방송서비스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김해문화재단
국립김해박물관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인터넷자동차공매
김해시인터넷
김해시도로망정보
중소기업육성자금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하수도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장유출장소

생활의지혜

대한민국 오늘의 이슈 3291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웃 작성일21-02-21 08:18 조회352회 댓글0건 주소복사  내용복사  즐겨찾기 

첨부파일

본문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8일 “정부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국회 비준동의안 제출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내자”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이 공조해 결의안을 통과시킨다고 해도, 현 제도에서 국회 결의안은 야권이 정부를 규탄하는 ‘상징적’인 절차에 불과하다. 이행 의무가 없기 때문이다.그러나 현재 국회에는 이같은 결의안의 법적 지위를 강화하는 ‘국회법 개정안’이 계류돼 있다. 법안이 통과될 경우 국회는 특정 결의안에 대한 정부의 이행을 요구할 수 있다. 박 원내대표가 제안한 ‘사드 비준동의안 촉구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으면 정부가 사드 배치를 위해 국회 비준을 받아야 한다는 뜻이다.거야(巨野)가 법 개정을 통해 권한 강화에 나서고 있다. ‘여소야대 국회’에서 대정부 압박 수위를 높이는 것을 넘어 정부 정책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법안을 발의해 놓은 상태다.변재일 더민주 정책위의장이 지난 6일 대표발의한 ‘국회법 개정안’은 “국회는 국무총리 또는 행정 각 부의 장에게 행정행위를 할 것을 결의안을 통해 요구할목이물감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변 의장 포함욕창치료더민주 의원 13명과 국민의당 의원 2명, 정의당 의원 1명이 법안을 공동발의했다. 법안에 따르면 결의안을 송부 받은 정부 각 부처의 장은 30일 내에 이행 계획을 마련하고 이행이 완료되면 10일 내에 결과를 국회에 보고해야 한다. 이행하지 못 한다면 그 사유를 국회에 제출해야버스대절한다.변 의장은 법안 제안 이유에서 “국회가 결의안으로 채택한 안건에 대해 행정부가 이행하지 않아 국회의 의사가 무시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김철민 더민주 의원이 대표발의한 ‘국회법 개정안’은 정부 시행령에 대한 입법부 영향력을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회 상임위원회가 상위법을 위반한다고 판단하는 대통령령·총리령·고시 등을 수정·변경하라고 요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법안의 핵심 내용이다. 지난해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의 원내대표 사퇴 논란을 야기한 국회법 개정안과 같다.이는 세월호특별법과 누리과정 예산 등 야권이 정부와 끊임없이 충돌했던 사안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법안이다. 개정안은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수정·변경을 요구받은강남브라질리언왁싱내용에 대한 처리 계획과 그 결과를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소관 상임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현행 국회법은 상임위가 정부 시행령에 대한 판단을 통보만 할 수 있다.조배숙 국민의당 의원은 재적의원 5분의 3 이상이역류성식도염치료찬성해야 하는 현행 신속처리대상안건 지정요건을 과반수 찬성으로춘천파마잘하는미용실완화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공조하면 쟁점 법안을 상정해 표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19대 국회에서는 새누리당이 유사한 국회법 개정을 추진했다. 그러나 야권이 반대해 처리가 불발됐다. 야권이휴대폰소액결제현금20대 국회에서 과반수 이상 의석수를 차지하자 스스로에게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셈이다.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여야가 함께 정책을 추진하기 보다 견제 기능만 강화하면 적대적 진영신촌맛집논리에 빠져 협치로부터 멀어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김 교수는 “야당의 권한만 강화하고, 야당의 책임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며 “그러면 어떤 국민이강남역왁싱인정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반면 이정희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는 “여소야대 국회 환경에서 야권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설명했다.[김강래 기자]▶ 삼성ENG 박중흠 사장의 `자기반성`▶ 9월 28일…국민 99%가 모르는고양이분양法이 온다▶ 군, 수도권 방어하려고 강원도에 엄청난 무기를…▶ 공인중개사 "수도권 상승·지방 하락세"▶ [단독포착] `외압 하차 논란` 최양락, 술과 주차관리 `인고의 세월`[매일경제 모바일 서비스 | 페이스북] [매일경제 구독신청] [오늘의 매일경제][ⓒ 매일경제 & mk.co.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63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