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크토크 > 자유게시판 > 불룩한 배, 가스일까? 지방일까?

본문 바로가기
apt2you
공공시설예약서비스
김해낙동강레일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분성산 생태숲
생림오토캠핑장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
기업정보포털
김해의생명센터
김해통합도서관
김해전자책도서관
글로벗도서관
초등사이버학습
중등사이버학습
EBS수능방송
e-평생학습원
김해시교통정보
가야뜰
김해시보
김해시청축구단
재난안전대책본부
자전거홈페이지
김해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해청소년문화의집
김해분청도자관
대성동고분박물관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기후변화홍보체험관
의회인터넷방송서비스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김해문화재단
국립김해박물관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인터넷자동차공매
김해시인터넷
김해시도로망정보
중소기업육성자금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하수도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장유출장소

자유게시판

불룩한 배, 가스일까? 지방일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내배 작성일23-03-23 09:17 조회104회 댓글0건 내용복사  즐겨찾기 

첨부파일

본문

갑자기 허리선이 평소보다 더 늘어난 것처럼 느껴지면 그 원인부터 파악해야 한다. 복부팽만인지 복부에 쌓인 지방인지에 따라 대응법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복부팽만과 지방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호가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복부팽만과 지방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호가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복부팽만의 경우 식사에 변화를 주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다. 복부 주변의 지방 축적은 식단과 운동 루틴이 달라지면서 생긴 결과일 수 있고, 건강을 위한 변화가 필요하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 미국 건강 미디어 ‘프리벤션 닷컴’이 복부팽만과 지방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신호와 효과적 변화를 위한 방법을 소개했다.

복부팽만 유발요인

복부팽만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다. 위장병 전문의 루돌프 베드포드 박사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지나치게 먹었을 때 배가 팽창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복부팽만은 불내증 혹은 음식에 민감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 베드포드 박사는 “락토스불내증은 우리가 흔히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라면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 소아지방변증, 소장세균과잉증 등도 복부팽만과 관련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위장병 전문의 애쉬칸 파르하디 박사는 “너무 많은 소금을 먹은 뒤나 생리 전에 복부팽만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말할 때 공기를 많이 삼키거나, 위에서 산과 알칼리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가스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  드물지만 대장암이나 난소암에 의해 팽만이 야기될 수 있다.

복부지방 유발요인

복부 지방은 호르몬을 비롯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럿거스대 데보라 코헨 교수는 “일반적으로 폐경 후 호르몬 변화, 특히 에스트로겐의 손실로 인해 내장이나 복부의 지방  저장량이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면 부족과 흡연 역시 과도한 지방을 쌓이게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복부팽만과 지방을 구분하는 방법

둘을 구분하려면 몇 가지 징후를 살펴보면 된다. 위장병 학자 랜디 마이스너 박사는 “살이 찌고 실제 지방 조직이 늘면 대개 허리에서 이를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허리 부분을 잡아보았을 때 살을 느낄 수 있다는 것. 그는 “허벅지와 엉덩이 주변 등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지방이 더 많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복부팽만의 경우 배에 들어찬 공기를 느낄 수 있다. 배를 누르면 소리 비슷한 것이 들릴 수 있다. 베드포드 박사는 “팽만인 경우 가스를 더 많이 배출할 것”이라면서 “복부에 쥐가 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식사를 한 뒤 배가 더 부풀거나, 붓기가 생겼다 사라졌다 하면 복부팽만일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둥근 배가 그대로 유지되고 한동안 변화가 없으면 지방일 가능성이 더 높다.

복부팽만 개선방법

전문가들은 먼저 식단을 살펴보라고 말한다. 특정 음식에 대해 과민증이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 우선 식단에서 유제품을 제외한 뒤 느낌을 관찰한다. 1~2주가 지나도 별 차이가 없으면 다시 먹으면 된다. 유제품을 먹지 않아 가스가 덜 하다면 유당불내증의 가능성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얼마나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고 있는지도 살펴본다. 하루에 여성은 25g 이상, 남성은 38g 이상을 섭취하는 경우 섬유질 양을 줄인 뒤 몸 상태를 관찰해봐야 한다.

이 밖에도  탄산음료 줄이기, 천천히 먹고 마시기, 담배 끊기, 껌 덜 씹기 등이 있다.

복부지방 줄이는 방법

지방을 없애고 싶다면 모두가 알고 있는 방법을 실천해야 할 때다.

운동을 더 한다 = 전문가들은 신체 활동의 중요성에 입을 모은다. 보통 1주일에 150분 정도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이 힘들다면 마트에서 더 멀리 주차하고, 계단을 오르고, 집안을 청소하고, 개를 산책시키는 등 일상에서 활동을 늘리는 방법도 있다.

칼로리를 줄이도록 노력한다 = 작은 접시를 사용하고, 외식할 때는 음식을 나눠 먹고, 배고플 때 먹도록 한다. 초가공 음식을 덜 먹고 과일 채소 기름기 없는 살코기는 더 많이 먹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월시세보기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527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