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크토크 > 자유게시판 > 물에 씻으면 오히려 안 좋은 식품들

본문 바로가기
apt2you
공공시설예약서비스
김해낙동강레일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분성산 생태숲
생림오토캠핑장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
기업정보포털
김해의생명센터
김해통합도서관
김해전자책도서관
글로벗도서관
초등사이버학습
중등사이버학습
EBS수능방송
e-평생학습원
김해시교통정보
가야뜰
김해시보
김해시청축구단
재난안전대책본부
자전거홈페이지
김해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해청소년문화의집
김해분청도자관
대성동고분박물관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기후변화홍보체험관
의회인터넷방송서비스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김해문화재단
국립김해박물관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인터넷자동차공매
김해시인터넷
김해시도로망정보
중소기업육성자금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하수도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장유출장소

자유게시판

물에 씻으면 오히려 안 좋은 식품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나는주부 작성일23-02-06 09:14 조회72회 댓글0건 내용복사  즐겨찾기 

첨부파일

본문

물에 씻으면 오히려 안 좋은 식품들
물에 씻으면 오히려 안 좋은 식품들? 제공: 헬스조선

요리를 시작하기 전, 식재료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세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물에 씻으면 오히려 건강에 유해한 식품이 있다. 무엇일까?

◇육류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포장에서 꺼낸 생고기는 물로 세척하면 안 된다. 물로 씻으면 육류에 포함된 각종 박테리아가 주변으로 퍼져 세균 감염의 위험이 높아진다. 영국 국립 보건 서비스에서 생닭을 물에 씻을 때 싱크대나 조리대 및 다른 식재료에 박테리아가 퍼져 식중독의 원인이 된다고 밝힌바 있다. 육류는 물로 씻는 대신 종이타월로 가볍게 두드려 이물질을 닦아내는 게 좋다. 또, 육류용 조리도구는 따로 분류해 사용하거나, 사용 후 꼼꼼히 세척하고 다른 식재료를 다뤄야 한다.

◇달걀달걀을 물에 씻으면 달걀이 쉽게 변질된다. 물에 세척하는 과정에서 달걀 껍데기의 큐티클층이 함께 씻겨나가기 때문이다. 큐티클층은 세균, 미생물 등 외부 물질로부터 달걀 내부를 보호하고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달걀 표면을 닦아내고 싶으면 청결한 마른행주로 살살 닦아낸 후 그대로 보관하면 된다.

◇버섯버섯은 수분 흡수력이 높아 물에 세척하면 탄력이 줄고, 여러 영양소가 파괴된다. 항암 효과를 내는 항산화성분과 철분, 아연, 미네랄 등이 대표적이다. 버섯은 젖은 행주로 이물질이 묻은 부위를 살살 털어낸 뒤 사용하는 게 좋다.

◇파스타면파스타를 더 맛있게 즐기려면 파스타면을 물에 헹구지 말아야 한다. 파스타면에는 소스가 잘 배어나도록 하는 녹말 성분이 함유돼 있다. 그런데 파스타면을 물에 씻으면 녹말 성분이 제거된다. 파스타면은 끓는 물에 넣고 삶은 뒤, 찬물에 가볍게 헹궈주면 식감이 살아나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브로콜리한편, 물로 세척하는 게 필수지만 제대로 세척하는 게 어려운 식재료도 있다. 브로콜리는 송이가 빽빽해 흐르는 차가운 물에 씻으면 내부까지 잘 세척되지 않는다. 꽃봉오리 부분은 표면에 기름막이 있어 물이 잘 흡수되지 않는다. 꽃봉오리 안쪽에는 배추좀나방 유충 등 애벌레와 먼지 등 이물질이 많이 껴 있기 때문에 대충 씻어서 섭취하면 안 된다. 국제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한 사람이 1년 동안 먹는 브로콜리에는 평균 1660마리의 벌레가 들어있다. 브로콜리를 제대로 세척하려면, 깊이 있는 그릇에 물을 충분히 받고 브로콜리를 거꾸로 뒤집어 담가 고정해둔다. 이때, 물에 소금이나 식초를 넣으면 효과가 더 좋다. 10~20분 뒤 브로콜리의 꽃봉오리가 열려 이물질이 빠져나오면 물을 교체한 뒤 여러 번 흔들어 남은 불순물을 제거하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월시세보기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18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