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크토크 > 자유게시판 > 코로나 엔데믹 시대...폐를 튼튼하게 만드는 법 6

본문 바로가기
apt2you
공공시설예약서비스
김해낙동강레일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분성산 생태숲
생림오토캠핑장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
기업정보포털
김해의생명센터
김해통합도서관
김해전자책도서관
글로벗도서관
초등사이버학습
중등사이버학습
EBS수능방송
e-평생학습원
김해시교통정보
가야뜰
김해시보
김해시청축구단
재난안전대책본부
자전거홈페이지
김해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해청소년문화의집
김해분청도자관
대성동고분박물관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기후변화홍보체험관
의회인터넷방송서비스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김해문화재단
국립김해박물관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인터넷자동차공매
김해시인터넷
김해시도로망정보
중소기업육성자금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하수도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장유출장소

자유게시판

코로나 엔데믹 시대...폐를 튼튼하게 만드는 법 6

페이지 정보

작성자 폐건강 작성일23-01-25 10:54 조회43회 댓글0건 내용복사  즐겨찾기 

첨부파일

본문

폐 기능이 떨어지면 감염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가 힘들어진다. 전문가들은 "폐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했다면 심각한 감염에 견디지를 못할 것"이라며 "아직은 구체적인 이점에 대한 증거는 없지만, 폐가 최상급 수준으로 기능하면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호흡기 감염에 대처할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한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일간 '가디언' 등의 자료를 토대로 폐의 기능을 늘리거나 유지하면서 폐 건강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을 정리했다.

△심호흡

심호흡은 폐의 구석구석을 확장시키고 분비물 제거에 도움을 준다. 요가와 같이 심호흡과 통합된 운동을 하거나 단독으로 심호흡 운동만 할 수 있다. 심호흡은 심장박동 수(심박수)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하루 30분씩 심호흡을 규칙적으로 하면 좋다.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등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심장과 폐의 펌핑하는 힘을 늘려 심호흡을 하게 한다. 심호흡은 폐 깊숙한 곳에 누적된 폐 분비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문가들은 "폐 분비물이 모이는 부위는 흡입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정착하고 번식하며 자라기에 좋은 장소"라며 "더 많은 분비물을 제거할수록 폐 건강에 좋다"고 설명했다.

△연기, 오염 노출 피하기

독성 물질을 들이마시면 폐가 점액을 분비해 독소를 막는다. 그리고 점액을 기침으로 내보내 이 독소를 제거한다. 간접흡연 혹은 공해로 인해 더 많은 독소에 노출 될수록 폐에서 더 많은 점액을 만들어서 숨 쉬기 어려워질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연기나 오염을 접하는 경우 마스크 착용을 권한다. 마스크는 특히 차가운 공기에 노출되었을 때 기도의 경련을 일으킬 수 있는 천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효과적이다. 전문가들은 "마스크를 쓰면 더 따뜻하고 습한 공기를 마시기 때문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담배 끊기

안전한 양의 흡연이란 없다. 조금만 피워도 감염에 취약해지고 폐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아무리 적게 피워도 폐 자극, 염증, 점액 분비 증가를 유발한다.

△체중 조절

과체중은 폐를 움직이는 근육, 특히 횡격막에 부담을 준다. 횡격막은 복부로 내려가면서 폐를 팽창시킨다. 전문가들은 "복부가 큰 사람의 경우 횡격막의 하향 운동이 지장 받아 폐가 그만큼 팽창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살을 빼는 것이 호흡의 부담을 줄이는 길이다.

△자세 바꾸기

최소한 한 시간에 한 번 이상 자세를 바꾸는 것이 폐에 좋다. 의자에서 수시로 일어나 자세를 바꿔준다. 무릎을 굽히거나, 몸을 구부리고 심호흡을 하면 분비물을 제거하기 위해 폐의 모든 부위로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월시세보기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377835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