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토크토크 > 자유게시판 > 1월 18일 월요일 간추린 세상소식

본문 바로가기
apt2you
공공시설예약서비스
김해낙동강레일파크
김해가야테마파크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분성산 생태숲
생림오토캠핑장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
기업정보포털
김해의생명센터
김해통합도서관
김해전자책도서관
글로벗도서관
초등사이버학습
중등사이버학습
EBS수능방송
e-평생학습원
김해시교통정보
가야뜰
김해시보
김해시청축구단
재난안전대책본부
자전거홈페이지
김해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해청소년문화의집
김해분청도자관
대성동고분박물관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기후변화홍보체험관
의회인터넷방송서비스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김해문화재단
국립김해박물관
김해시복지재단
김해시인터넷자동차공매
김해시인터넷
김해시도로망정보
중소기업육성자금
주정차 단속알림 서비스
농업기술센터
보건소
상하수도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
장유출장소

자유게시판

1월 18일 월요일 간추린 세상소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유넷취재팀 작성일21-01-18 10:53 조회162회 댓글0건 내용복사  즐겨찾기 

첨부파일

본문

1월 18일 월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국내 코로나19 새 환자가 엿새째 5백 명대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바이러스 생존에 유리한 겨울철인 데다 일부 방역조치가 완화되고 교회 등을 통한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등 위협요인은 여전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 거리두기 2.5단계가 오늘부터 다시 2주간 적용됐습니다. 그리고 세부지침이 달라져 학원과 카페, 헬스클럽, 노래방 등 영업이 제한됐던 다중이용시설은 조건부로 운영이 허용됐습니다.

■ 카페에서는 2명 이상이 간단한 디저트류를 주문할 경우에는 1시간까지만 머물 수 있고, 먹을 때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마스크를 써야 합니다. 노래연습장은 2.4평 정도에 1명이라는 지침을 지켜야 합니다. 실내체육시설 역시 8㎡당 1명만 이용 가능하며 이용시간은 밤 9시까지 입니다.

■ 대구시는 식당,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이 밤 11시까지 영업할 수 있도록 한 사회적 거리두기 자체 조정안을 백지화하고, 중앙정부 지침을 따르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초 대구시는 오늘부터 자체 조정안을 시행한다는 계획이었지만, 다른 지자체와 형평성에 어긋나고, 풍선효과로 방역 실효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 노르웨이에서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백신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한 뒤 사망한 사람은 지금까지 29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 틈을 타고 중국과 러시아는 자국산 백신이 더 안전하다며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 미국시간으로 이번 주 수요일에 바이든 당선인이 미국의 46대 대통령으로 취임합니다. 하지만 미국은 축제를 앞둔 분위기라기보다 전운이 감돌고 있는데요. 이미 무장 폭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첩보가 입수된 상태라고 합니다. 워싱턴 뿐만 아니라 전국이 긴장상태입니다.

■ 영국이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를 오는 6월 대면 회담 방식으로 개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도 초청국가로 초대됐습니다.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으로 구성된 정상간 협의체로 올해는 영국이 의장국입니다. 미국 차기 대통령인 조 바이든 당선인이 이번 회의를 통해 외교무대에 데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코로나19 치명률이 11%로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이 멕시코인데요, 급증한 환자로 병상이 모자라 집에서 치료받는 사람이 늘면서 산소 구하기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산소통을 충전하기 위해 하루에도 몇 번씩 줄을 서서 기다리는 일이 일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집권 5년 차 정국 구상을 밝힙니다. 올해는 코로나 상황을 감안해 온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되는데, 전직 대통령 사면, 부동산 정책과 남북관계 해법 등 각종 현안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10년 전 중도사퇴를 사과하며 오는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도전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민주당에서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이르면 이번 주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교회 폐쇄 명령을 받은 부산 세계로교회가 어제 지역 주민들의 항의에도 또 대면 예배를 강행했습니다. 구청 측은 경찰에 고발하는 등 강력히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선고가 오늘 내려집니다. 앞서 대법원이 이 부회장의 뇌물 액수를 추가 인정해 실형 선고가 예상되는데, 논란이 된 준법감시제도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중국의 가짜 음식 논란, 어제오늘 일이 아닌데요. 대파를 싱싱하게 보이게 하려고 청록색 색소를 뿌려 판매한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색소로 염색된 대파는 중국 북구 구이저우성의 3개 도시에서 발견됐다고 합니다. 중국의 한 식품 건강 웹사이트는 지나치게 부자연스러운 녹색을 띤 채소는 가짜 식품일 가능성이 크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설 연휴를 앞두고 다시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노조가 가장 문제 삼는 부분은 택배업체들이 분류 작업에 인력을 투입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점인데요. 노조는 내일까지 과로 방지 대책이 나오지 않으면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거쳐서 27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습니다.

■ 연초부터 서울의 다세대주택과 연립주택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 도심 내에 저층 주거지와 역세권 고밀 개발 위주의 공급 정책을 예고하면서 역세권 지역에 있는 빌라를 중심으로 가격이 뛰고 있다고 합니다.

■ 경기도가 모든 도민에 대한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을 결정했습니다. 며칠 전 있었던 경기도의회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설 전에 지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1인당 10만 원으로 1차 때 제외했던 등록 외국인에게도 지급합니다. 지급 방식은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지역 화폐 카드입니다.

■ 네팔인 셰르파 10명으로 구성된 등반팀이 현지시간 16일,산악 역사상 처음으로, 겨울철 히말라야 K2봉 등정에 성공했습니다. K


2봉은 8천611미터로, 겨울철엔 기온이 영하 60도까지 내려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동안 8천미터 넘는 14개 고봉 가운데 유일하게 겨울 등정이 이뤄지지 않았는데요. 이번에 그 기록이 깨진 겁니다.

■ 녹차의 고장 보성이 올해 3대 사회간접자본과 5대 뉴딜 정책을 통해 이른바 '블루 이코노미' 실현에 나섭니다. 관제센터 통합과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스마트와 복지, 농림·축산, 청년·인구, 관광 등 5가지 분야로 추진됩니다. 또한, 보성군은 고속철도 개통과 세계 차 엑스포를 앞두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사업 발굴로 군민 행복지수를 높일 방침입니다.

■ 코로나 19가 1년가량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가계가 지출하는 소비 경향도 크게 바뀌었습니다. 외출을 자제하면서 화장품이나 의류 등에 쓰는 돈을 크게 줄인 대신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식료품 지출은 전년보다 10% 이상, 가구·가전 지출은 전년 동기보다 7% 이상 증가했습니다. 특히 설거지 부담을 덜어주는 식기 세척기는 시장 규모가 두 배 가까이 폭발했습니다.

■ 서울 동북권과 서남권, 서북권에는 대설예비특보가 발표됐는데 오전 중에 대설특보가 내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상청은 오늘 오후까지 강원 영서중남부에 10cm가 넘는 대설이 쏟아지겠고, 서울 등 중부와 호남, 영남 등 전국 대부분에서 3에서 많게는 8cm에 달하는 많은 눈이 내려 쌓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1월시세보기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52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