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에서 열차타고 언제 부전역 갈 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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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장유넷취재팀 작성일20-02-17 13:37 조회1,749회 댓글5건 내용복사 즐겨찾기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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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유에서 전철타고 언제 부전역 갈 수 있으려나?
21년 2월 개통목표로 20년 1월 기준 공사 공정률 91.7%
2014년부터 착공이 시작된 부산~마산 복선전철 사업중 김해 진례 신월신호소 ~ 진구 부전역까지 32.7km 구간은 1조 5,483억 원이 투입되어 2014.6.27 ~2021.2.10(착공일로부터 79.5개월) 완공계획이며 민간운영은 개시일로부터 20년 이다. 내년 개통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그 현장을 둘러봤다.
부산~마산 복선전철 경전철 건설사업은 2008년 ‘광역경제권 발전 30대 선도 project'dp 선발 된 이후 지금까지 꾸준하게 진행되어 왔다. 민자사업을 통해 현재 부산~마산 사업은 스마트레일(주)이 시공중에 있으며 실제공사 구간은 부산 부전을 시작으로 김해 진례신호소까지 총 32.7km에 걸친 구간이다.
개통시 장유역에서-부전역은 20분, 장유역에서 창원중앙역까지 7분이 소요되며 정차역에는 사상역, 김해공항역 등 부산전철의 주요역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사상역을 통해서 부산도시철도의 환승도 쉽게 이용이 가능하고 부산과 복선전철지역권에서의 공항 이용이 편리해지게 된다.
이중 우리지역 장유역은 김해시 장유면 내덕리 23-10일원(12,388㎡)에 지하1,지상3층의 1,236.27㎡ 규모로 2020년 1월말 87%공정 추진중으로 금년 3월말 공사를 완료 할 예정이다.
토목 공정률이 100%라고 해서 바로 개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열차를 도입하고 7개월 이상의 시운전을 거쳐(철도안전법상) 비로소 개통이 가능하다. 즉, 철도 레일 공사는 2020년 6월 완료 가능하지만, 이후 최소 7개월 이상을 시운전에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마산지역과 부산지역의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더라도 2021년 상반기는 되어야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본다.
부산~마산 복선전철은 14편성/6량 EMU(속도 180㎞/h) 차량으로 일일 편도 32회 운행, 운전시격 첨두 20분, 비첨두 40분 계획이다.
김정선기자(jsinmun@daum.net)
제보전화 055-314-5556
댓글목록
역님의 댓글
역 작성일
그날이 올때까지 기다려봅니다
버스터미널에서 장도보고 부족하면 부전시장으로~슈~웅 |
ㅎㅎ님의 댓글
ㅎㅎ 작성일장유역에 복선전철만 달리면 호재인데 김해역 ktx역 생기면 장유역 인근 선로가 같이 붙어있어 열차소음에 얼반죽음 부산신항 철도구간도 운행되면 주거지와 너무 붙어있어 열차소음에 자유롭지 못할걸로 예상함 |
대박님의 댓글
대박 작성일
대박
내외동서 부전역 가기도 기대해봄 |
20본님의 댓글
20본 작성일얼마전 언론보도에 운행간격 한시간이라 시에서 완행전철 운행토록 노력중이라 했는데 본문에는 온행간격 20분 되어있는데 어느게 맞는지 취재좀 부탁해요 |
출퇴근님의 댓글
출퇴근 작성일출퇴근 등 피크시간은 20분이고 그러지않은 시간대는 40분이라고 적어놓안잖아요( 첨부시간, 비첨두시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