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김해뉴스 > 민홍철 “새 정부 성공 위해 더 매진”

본문 바로가기
김해뉴스

민홍철 “새 정부 성공 위해 더 매진” _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해뉴스 작성일17-05-19 09:45 조회286회 댓글0건

본문

▲ 민홍철 의원이 지난 13일 삼계동 사무실에서 대선 승리의 동력과 지역정치 전망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 10일 실시된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민주당 민홍철(김해갑) 국회의원과 경남도당 공윤권 수석부위원장은 문 대통령 당선의 공신으로 손꼽힌다. 민 의원은 경남 국민주권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아 지지세 확산을 위해 노력했다. 공 부위원장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분투했다. 민 의원과 공 부위원장으로부터 대선 결과의 의미, 향후 지역 현안 해결 방안, 개인적인 정치 행보 등을 물었다.


민홍철 민주당 의원 (김해갑)


“지역주의 타파 원하는 여론 많아
신공항 건설지원 형평성 맞춰야
김해시민 기대 커져 책임감 느껴”




- 김해 지역 유권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선택했다. 지지를 보낸 이유는 무엇이라고 보나.
△새 정부가 성공하도록 노력하겠다. 이번 대선 때 경남 동부권에서는 고질적인 병폐인 지역주의를 넘어 제대로 된 대통령을 뽑자는 여론이 많았다. 이번 선거는 전임 정권의 국정농단과 부정부패의 심판이었을 뿐만 아니라 미래 비전의 선택이었다. 우려했던 색깔론이 제기됐지만 100여 명의 예비역 장성이 문 후보를 도왔다. 안보유세단을 꾸려 전국을 돌 만큼 국방 분야에 많은 준비를 했다. 이런 모습 때문에 유권자들이 색깔론에 개의치 않고 변함없는 신뢰를 보내줬다.
 

- 김해신공항 확장, 경전철 국비 지원, 낙동강 수질, 조선업 위축 등 지역 현안을 어떻게 풀지 관심이 크다.
△김해신공항 확장 소음 문제는 김해 시민들에게 불이익이 없는 방향으로 풀어 가야 한다. 국토부도 별도로 예산 5억 원을 책정해 소음대책 용역을 발주했다. 소음이 거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할 수준이라면 이주대책이 필요하다. 75웨클(항공기 소음의 평가단위) 이상의 소음 피해지역에는 보상이 이뤄지지만 70~75웨클 사이의 소음 피해지역은 그렇지 않다. 이런 수준의 소음피해지역이 확대된다면 어떤 내용의 대책이 필요하고, 어떻게 접근할지를 국토부에 계속 요구하고 있다.
 
신공항 건설은 부산-김해의 광역단위 문제다. 부산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정책은 있을 수 없다. 이미 부산 강서구에서는 그린벨트 해제, 산업단지 확충 등이 진행되고 있다. 정부가 형평성에 맞게 김해에도 실질적인 지역활성화 대책을 세워 줘야 한다. 신공항 건설의 효과를 동등하게 제공해야 한다.
 
경전철 국비 지원은 도시철도법의 문제다. 당장 해결은 쉽지 않다. 국비 지원 방안뿐만 아니라 수요 창출을 위한 환승체계 정비, 택시 승강장 확충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김해시도 재구조화 등을 통해 경전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조선업의 경우 일자리 창출 정책과 연관된 문제인 만큼 새 정부에서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본다.
 

- 인수위 없이 정부가 출범하면서 당의 역할이 커졌다. 내각 등 정부 요직에 민주당 의원이 대거 입각하리라는 예상이 많다. 새 정부에서 본인의 역할을 어떻게 생각하나.
△당장 입각을 생각한 바는 없다. 새 정부가 성공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더 매진해야 한다. 시장, 시의회까지 우위를 점한 상황에서 민주당이 집권하면서 시민들의 기대가 커졌다. 책임감을 느낀다.
 

- 지방선거가 1년 1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민주당 공천에 지원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공천 관리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이제부터 민주당은 자만하지도 오만하지도 말고,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에게 다가가야 한다. 대선에서 지역주의가 다소 희석된 것은 사실이지만, 대통령을 선택하지 않은 국민이 절반 이상이다. 새 정부가 추진하는 개혁이 국민들에게 호응을 받아야 내년 지방선거는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다.
 
여당이 된 만큼 공천에 정치 지망생들이 많이 몰리리라고 생각한다. 아직 1년 이상 선거가 남은 상황에서 공천을 어떻게 할지 구체적으로 밝히는 건 시기상조다. 기본적인 원칙을 말하자면, 공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헌신적인 자세가 중요하다. 시·도 의원직을 자리로 이용하려는 생각은 맞지 않다. 지역민에게 얼마나 인정을 받아왔는지도 고려하겠다.

김해뉴스 /심재훈 기자 cyclo@gimhaenews.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180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