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장터 > 자동차정보 > 가을철 차량관리

본문 바로가기

차량검색

지역검색

문의전화:313-9924

함꼐하는 즐거움

자동차정보

자동차정보

자동차정보

자동차가이드 | 가을철 차량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길빛a 작성일11-01-12 10:59 조회1,964회 댓글0건 내용복사  즐겨찾기 

본문

가을철 차량관리
 
  오일이나 브레이크액등을 수시로 점검
엔진오일 장거리 여행 후 에는 엔진 오일을 점검하여 점도가 낮으면 미리미리 교환 오일상태 수시로 점검 자동변속기 오일 자동변속기의 변속은 유체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루어지므로 오일 상태를 수시로 점검 해야하며 매 4만Km마다 규격오일로 교환
   
브레이크액이 닳은 이유 - 패드 점검 필요
  브레이크액 브레이크액이 줄어드는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가 닳은 경우가 많으므로 패드를 점검하여 필요시 교환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휴가중 계곡, 시냇가, 바닷가 등 물가를 다녀온 차량이라면 반드시 브레이크액을 점검해 보아야 하며 제동성능 향상을 위해 매 2만Km마다 교환합니다.
   
에어컨을 적동시켜 오일순환
  여름철이 지난후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주1~2회 정도 에어컨을 작동시켜 주면 냉매유출을 방지하고 컴프레셔내의 오일 순환을 원활히 함으로써 고장방지는 물론 수명도 연장됩니다.
   
체부식을 방지 - 차에 부식이나 흠집이 없는지 확인
  해변이나 계곡 등을 다녀온 차는 차체 곳곳에 염분이나 습기가 남아있어 부식 되거나 도장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빨리 세차를 해야합니다. 여행 중 긁히거나 손상된곳이 없나 점검하여 도장이 벗겨 지거나 흠집이 생긴 곳이 있으면 곧 페인트를 칠해주고 만일흠집이 큰 경우에는 정비업소에서 수리를 받으면 됩니다.
   
가을철차량관리 TIP
  뜨거운 햇살이 차츰 누그러지면 더운 여름 내내 신경을 쓰지 못했던 차량 점검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나들이도 잦아지고 나들이 길에 때 아닌 복병이 나타나기도 하므로 방심은 금물이다. 또 곧 다가올 겨울철에 대해서도 미리 대비를 하여야 한다. 가을 맞이 자동차 단장 요령과 안전한 드라이브를 위한 대책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다.
   
히터/서리 제거장치
  여름내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10~20분 정도 작동시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 확인한다. 히터와 서리제거장치는 탑승객의 안락과 운전자의 시야를 위해 좋은 작동상태를 유지해야만 한다. 날씨가 춥지 않아 히터의 사용은 거의 없겠지만 조금 있으면 다가올 겨울을 위해 점검 하는 것이 좋다.
   
안개등
  평상시엔 쓸만하던 라이트도 안개가 심한 지역에서는 별로 효과가 없다. 오히려 안개속에서 라이트가 반사되어 시야가 더 나빠진다. 이럴 때 안개등은 큰 역할을 한다. 시야를 좋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상대편 차량에 자신의 존재를 확실하게 알려준다.
가을철에는 안개가 자주 끼므로 미리미리 점검을 해 놓아야 한다. 자주 사용하지 않은 경우에는 전등의 외관 및 전구의 상태를 살펴 수리해 놓는다.
   
냉각장치
  냉각장치는 24개월마다 완전히 물을 빼고 다시 채워야 한다. 냉각수의 높이, 상태, 농도는 한 달에 한번 정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대게 부동액과 물을 50:50으로 섞는 것을 권하고 있다.)
자기 점검자들은, 엔진이 완전히 냉각되기 전까지는 절대로 냉각장치 뚜껑을 열어 서는 안 된다. 뜨거운 냉각우세 손을 데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벨트, 호스의 죄임 상태 등도 점검 해야 한다.
   
연료LINE관리
  연료 탱크 안에 있는 연료는 탱크 내에 설치되어 있는 연료 펌프로부터 압송되어 연로 Pipe를 지나 연료 필터, 연료압조정기, 인젝션 펌프까지 이른다.
오래된 연료 탱크 안에는 물이나 불순물이 섞여 있어 연료와 함께 연료계통을 지나다 보면 필터나 파이프 등에 막힘이 생기거나 수분은 인젝터 등에서 얼음이 생길 수 있으므로 겨울이 오기 전에 미리 점검을 해놓아야 한다.
연료 필터는 매 2만Km 정도에 교환을 해야 한다. 연료 파이프는 차체의 바닥에 위치하고 있어 돌 등으로 구부러져 있거나, 찌그러져 있어 연료의 흐름을 막을 수 있으므로 미리 점검하여 원래 상태로 수리해야 한다.
   
타이어
  겨울철에 대비하여 낡은 타이어는 미리 교환해 놓는 것이 좋다. 낡은 타이어는 겨울철엔 거의 쓸모가 없기 때문이다. 타이어의 트레드 수명, 마모를 검사해 보아야 한다. 옆면의 상처와 흠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
또 스노우 체인도 미리 꺼내 녹 등을 제거하고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한번쯤 습득해 놓아야 한다.
   
차 안팎 청소
  도어와 트렁크를 활짝 열고 먼지와 이물질 등을 제거한다. 또한 곰팡이가 끼었는지 자세히 살피고, 곰팡이 제거제 등을 사용하여 깨끗이 청소한다.
엔진 룸 청소는 엔진 본체와 실린더 헤드 커버등에 끼어있기 쉬운 기름 먼지를 닦아내는 것이 우선 할 일이고, 엔진 오일, 브레이크 오일이나 냉각수 등이 새는지 면밀히 점검해야 한다. 만약 새는 곳을 발견하면 가까운 정비업체에 가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배터리와 오일류 점검
  많이 사용하였던 배터리나 오일류의 점검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배터리 본체는 물걸레로 깨끗이 닦아주고, 배터리 단자는 사용하지 않는 칫솔이나 쇠 브러쉬로 이물질을 깨끗이 털어 낸 후 단단히 조여 준다.
또한 배터리 단자 상단부에 그리스를 얇게 도포하면 이물질 생성을 억제하여 단자 접촉 상태를 양호하게 유지할 수 있다.
   
라이트
  비오는 어두운 길을 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라이트도 안전운전에 중요하다. 모든 라이트와 전구를 검사하고, 타버린 전구는 교체한다. 주기적으로, 모든 렌즈로부터 먼지를 청소한다. 긁힘을 방지키 위해 마른 천은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
   
타이어 점검
  낡은 타이어는 빗길에는 거의 쓸모가 없다. 타이어의 트레드 수명, 마모를 검사해 보고, 옆면의 상처와 흠도 점검해 두어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을 미리 한 번 체크하고, 권해진 데로 유지해 주어야 한다.
스페어 타이어를 잊지 말고, 잭(Jack)이 잘 작동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울퉁불퉁하게 마모된 트레드가 있거나, 한쪽방향으로 편마모가 있다면 얼라이먼트를 잡아주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832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