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장터 > 자동차정보 > 현명한 중고차 구매를 위한 요령

본문 바로가기

차량검색

지역검색

문의전화:313-9924

함꼐하는 즐거움

자동차정보

자동차정보

자동차정보

중고차잘사는법 | 현명한 중고차 구매를 위한 요령

페이지 정보

작성자 길빛a 작성일11-01-12 10:41 조회2,302회 댓글0건 내용복사  즐겨찾기 

본문

현명한 중고차 구매를 위한 요령을 소개해본다.

◆ 차에 대한 안목을 길러라

중고차를 사려면 주변 사람이나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이 쓸 것이므로 스스로가 어느 정도 안목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중고차 관련 인터넷 사이트나 서적 등을 통해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차종과 관련된 정보를 입수하도록 한다.

또 중고차 사이트중 구매 경험자들의 커뮤니티나 게시판이 활성화된 곳을 찾아 그들의 경험담을 참고로 해도 좋다. 이런 구매 경험자들의 글이 전문가들보다 훨씬 도움이 될 때가 많다.

◆ 용도와 여건에 맞는 차종을 선택하라

중고차를 잘 사려면 먼저 자기에게 어떠한 자동차가 필요한가를 생각해야 한다. 중고차 매물이 아무리 좋아도 자신이 쓰고자 하는 용도와 맞지 않으면 안사느니만 못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 용도는 물론이고 확보된 예산규모와 유지비용, 할부부대비용, 명의이전비, 보험료 등 여러가지 여건들을 충분히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다.

◆ 믿을 만한 중고차 매매상을 찾아라

좋은 중고차 고르기의 첫걸음은 먼저 믿을 만한 중고차 매매상을 찾는 것이다. 서울시의 허가를 맡은 중고차 매매상은 장안평과 강남, 강서, 영등포, 동서울 등에 있고 중고차 경매장을 찾는 방법도 괜찮다. 믿을 수 있는 매매상을 고르는 방법은 어느 정도 규모가 갖춰진 곳을 택해 그 매매상의 매물 회전이 빠른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몇번 정도 매장을 찾았을 때 매물의 회전이 빠른 곳은 어느 정도 믿을 수 있는 곳이다.

◆ 중고차 확인은 반드시 맑고 화창한 날에 하라

맘에 드는 중고차를 발견하게 되면 다음으로는 실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이 이어진다. 이 때는 반드시 맑고 화창한 날을 택해 실외에서 살펴봐야 하며 여러 각도에서 전.후면을 번갈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페인트를 새로 칠한 부분은 없는지 패널의 굴곡은 없는지를 유심히 봐야 한다. 새로 칠한 부분은 햇빛을 반사하는 것이 다르므로 바로 표가 난다. 또 차량을 살필 때는 정면보다는 45도 정도 측면에서 관찰하고 가능한 한 태양빛 반대방향에서 관찰하는 것이 좋다.

◆ 체크리스트를 만들어라

중고차는 신차와 달리 과거 운행경력 등이 차의 성능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꼼꼼한 차량 점검이 매우 중요하다. 자칫 값이 싸고 외관이 멀쩡하다는 것만 보고 샀다가는 큰코 다치기 십상이다. 잘못 고르면 차값보다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스스로 차량점검을 완벽하게 할 자신이 없다면 비용이 다소 들더라도 전문가에게 차량진단을 의뢰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 어느정도 자가진단에 자신이 있다면 중고차를 구입하기 전에 어떤 부문을 살필 것인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가는 것이 좋다. 체크리스트에는 사고유무를 비롯해 외관에서는 자동차 문의 상태, 범퍼, 보닛의 엔진룸, 하체. 타이어 등을 살펴야 하며 내부에서는 계기판 램프, 실내등, 에어컨과 히터, 차유리 등에서 이상이 없는지를 기본적으로 살펴야 한다.

◆ 시운전은 반드시 판매자와 함께

구입하기 전에 차량의 상태나 성능 등을 면밀히 살펴본 뒤에는 반드시 시승을 해보는 것이 좋다. 또 시승시에는 반드시 판매자와 함께 시승하도록 한다. 혹시 차량에 문제가 있을 경우 현장에서 바로바로 지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의 하나 시승을 거부하면 나중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구입을 포기하는 편이 낫다. 일단 시동을 걸어보고 엔진소리를 들어본 뒤 계기판의 주행거리를 살핀다. 대략 1년에 2만㎞ 정도가 적당한데 그 이상이면 엔진에 다소 무리가 간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 주행할 때는 차량의 떨림은 없는지, 공회전시 RPM이 700-800 사이를 벗어나지 않는지, 변속기 조작시 무리가 없는지를 체크한다.

◆ 차량소유자가 실제 소유주인지를 확인한다

일단 중고차는 그 특성상 주행 경력 뿐 아니라 소유주의 이력도 중요하다. 소유주가 여러번 바뀐 차는 사고가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차량 소유자와 실제 소유주가 일치하는 1인 소유주 차량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차량등록 원부와 주민등록증 확인을 통해 소유주 일치 여부를 확인한다. 또 차량에 압류나 저당설정의 위험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 역시 등록원부 및 주민등록증 확인을 통해 문제의 소지를 예방해야 한다. 만약 판매자가 급하게 차를 처분하려 한다면 이 역시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조심하도록 한다.

◆ 계약 전까지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것

차가 마음에 들었다면 진단업체나 정비업소에서 반드시 점검을 받아 사고가 난 차량인지를 확인한다. 무사고라는 판정을 받고난 뒤에는 관인계약서 비고란에 무사고 사실을 기재해달라고 요청한다. 혹시라도 나중에 사고사실이 밝혀지면 이를 근거로 보상을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고차는 돈을 지불하고 나면 차를 판 사람에게 일체의 수리를 요구할 수 없기 때문에 마지막에 돈을 건네기 전에 모든 결함을 찾아내 수리를 마쳐달라고 요구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터넷언론사 등록정보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아00028

제호 : 장유넷

등록년월일 : 2006-06-09

발행년월일 : 2006-06-09

편집인 : 박동현

편집인 : 박동현

사업자등록정보

주소 : (50989) 경상남도 김해시 번화1로84번길 34, 305호(대청동, 네오프라자)

사업자등록번호 : 615-81-44060

상호명 : 주식회사장유넷

TEL : 055-313-9924~5

FAX : 055-313-9922

E-mail : jsinmun@daum.net

웹하드 : 바로가기(jangyunet/3139924)

계좌번호 : 농협 817041-51-002964


Copyright © 2003-2012 by Jangyu.net All Rights Reserved.
* 장유넷의 모든 내용과 포맷의 저작권은 주식회사장유넷에 있으며 무단 도용을 금합니다.*
Since 1997. 07

40670284